블로거 간담회에 대한 생각블로거 간담회에 대한 생각

Posted at 2010. 7. 23. 16:04 | Posted in PR 마케팅



영상 담당으로 블로거 간담회에 다녀왔다.
일명 파워블로거라고 하는 분들을 공식적인 자리에서 뵌 적이 없어 궁금증을 안고 참석하였다.

 
궁금증이라 하면,
간담회를 통해 어떤 대화가 오고갈까?
이런 자리에 참석하는 그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특히 먼 지방에서 서울까지 오신 분)
우리가 마련한 간담회가 블로거들의 눈에는 어떻게 비춰질 것이며
그들의 생각이 어떤 컨텐츠로 어떻게 생산될까?

 
아는 만큼 더 투명히 보일 것 같아
참석 전에 철산초속님의 블로거 간담회 관련 포스팅들을 읽어보았다.

 
다녀온 후 생각은
그 속에 좋은 대화가 많이 오고 갔을까? 라는 의문이 남았다.
전체적인 그림은 좋았는데(블로거들을 생각한 재미있는 프로그램)
좀더 냉정히 생각해보면 연인을 위해 기획한 이벤트를 잘 보여주는 것에 집중한 나머지
그 속에서 즐거운 대화를 많이 못 나눈 채 마친 것과 같은 느낌이었다.

 
그리고 나서 블로거 간담회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뭘까 생각해 보았다.
나름의 생각은
좀더 큰 그림 즉, 앞으로의 긍정적 관계 형성에 중심을 두고 꾸준히 노력할 때
마케팅의 관점에서나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나
그 효과가 나오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점은 기획에서부터 고려되어야 한다.

 
블로거 간담회의 성과를 단지 파워블로거들의 포스팅에 대한 댓글로 판단하기에는
비용 대 효율성도 없을 뿐만 아니라 관계의 큰 힘을 잘 모르고 하는 어린 행동이라 생각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