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카페 vs 브랜드 페이스북브랜드 카페 vs 브랜드 페이스북

Posted at 2012. 5. 19. 08:30 | Posted in PR 마케팅

 

 

목수가 연장을 쓸 땐 그것의 특장점, 약점을 알아야 잘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연장을 마련해야될 건데, 구입 시 이게 왜 필요한건지 쓰임새가 명확해야 할 것이다. 사놓고 방치해두면 녹도 슬고 나중엔 짐만 되어버리기도 한다.

 

언제까지 그 인기가 이어질진 모르겠지만, 현재 온라인 PR 에 있어 높은 관심을 받고있는 연장은 페이스북. 자사 페이스북을 활성화시키기위해 무얼해야하나 생각할 때 보통 가장 먼저 떠올리는 건, '기존의 방법들이 여기서도 유효한가?' 이다. 가장 먼저 떠오르지 않더라도 새로운 무언가를 이해하려할 때 익숙한 것과 비교를 해보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는데, 페이스북은 '커뮤니티(비슷한 관심사의 사람들과 이야기 나누는 공간)' 적이란 점에서 카페(네이버 카페같은..)와 닮은 점이 있다 생각하여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툴로써 페이스북을 좀더 이해하고 전략 방향을 잡아보고자 이 둘을 비교했다.

 

 

두 채널은 운영 목적과 방식에서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이 공통적으로 있다.

 

- 운영 목적 : 회원/팬들과의 신뢰관계 형성, 그들에 의한 브랜드의 긍정적 WOM 생성

- 운영 방식 : 회원/팬에게 인터랙션 '장' 제공, 브랜드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활용

 

 

이 둘의 특성적 차이를 정리해보면 뭐 이렇다.

 

 

브랜드 카페

브랜드 페북

특성

사이트

(정적인 덩어리, 장소, 목록의 개념)

스트림

(동적인 흐름, 시간적 개념)

영향력

콘텐츠 기반

(좋은 콘텐츠가 생명)

프로필 기반

(신뢰성이 생명)

콘텐츠

정보성, 전문 콘텐츠

관계성, 공감 콘텐츠

유통

검색

(노출, 유입)

소셜 네트워크

(연결성, 확산성)

목적

회원의 자발적 콘텐츠 생산

(구독자)의 자발적 참여상호작용확산

 

 

앞에도 있지만, 브랜드 카페 운영의 주 목적을 조금더 풀어보면 회원의 브랜드 충성도 증대 및 더욱더 능동적인 정보활동(카페나 자신의 블로그에 브랜드 관련 글 올리는..)과 관계지향적 행동(카페 회원끼리 더 친해지려하고 주변 사람들도 초대하는..)을 유도하여 매출과 연계하려는 것인데, 브랜드 페이스북 주 운영 목적도 이런 부분에서 대동소이 할 것이다.

 

브랜드 카페는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위해 온라인 영향력자를 참여시키거나 카페 아이덴터티를 차별화 하여 코어 타깃이 모일 수 있게 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상호작용을 활성화 시켜 충성고객을 관리하는 전략들을 활용해왔는데 브랜드 페이스북에도 공통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그런데 이때 두 채널의 차이가 있다. 브랜드 카페는 정보성 파워 콘텐츠를 통한 회원 유입 및 몰입으로 자발적 콘텐츠 생산을 유도했다면(그래서 브랜드 카페는 체험단, 서포터즈, 클래스 프로그램 등과 궁합이 잘 맞았다), 브랜드 페이스북은 참여 형 콘텐츠, 네트워킹, 대화로 뉴스피드 노출 및 관계성을 증대하여 자발적 참여·상호작용·확산을 유도해야 한다 거. 그래서 페이스북에서는 카페 활성화를 위해 활용했던 프로그램 보다는 앱이나, 생중계 등 인터랙티브 콘텐츠가 'Fit' 이 맞다는.

 

한편, 페이스북은 카페와 비교해 검색에 약하고 인맥 중심이어서 카페보다 더 '찻잔 속 태풍' 이 될 수 있다. 영향력(신뢰성, 확산력)을 가지기 위해선 타깃을 고려하되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톤앤매너' 로 교감 폭을 넓히거나 트리플 미디어 연계 등 팬의 양적 증대를 위한 전략도 의미있는 팬 만큼이나 꼭 챙겨야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채널 개설도, 그 활용도 남들이 하니깐 우리도 그렇게 한다는 건 겉으로는 얼핏 하는 것 처럼 보여도 핵심, 요체를 놓칠 수 있다. 그러면 효과도 적을 수 밖에 없을 것. 온라인 PR을 하겠다면 그 연장이라 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을 잘 활용할 줄 아는, 또한 이를 적재적소에 설득력 있게 제안할 수 있는 목수가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스스로 그것의 본질이 뭔지 다각적으로 살펴보며 의구심들에 답해나가고, 실질적이려면 어떻게 접근해야되는지 방법들을 정리해가야겠다.

 

 

 

 

 

 

//